앱 개발 기획 방법

<목차>

  • 기획이 중요한 이유
  • 아이디어 구상
  •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성 검증
  • 구체적 계획 수립 및 기능 정의서 작성
  • 기능 구현 가능 여부 확인
  • 흐름도, 구성도 ex)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등
  • 기획안 작성 팁
  • 올바른 기획을 위해서는?
  • 기획을 잘 하는 앱개발사의 특징
  • 무료 기획안 받아보기

기획이 중요한 이유

앱제작은 기획 / 디자인 / 개발의 3가지 단계로 나뉘는데요.

아이디어 구상부터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를 통해 시각화 하는 모든 과정을 ‘기획’이라 합니다.

각 단계가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단계는 첫번째 단계인 기획 단계가 아닐까 싶은데요.

 

기획이 곧 앱개발의 네비게이션?

방향성을 잡는 네이게이션의 역할을 하는 단계로 기획이 어플의 성패을 가른다해도 과인이 아닐정도로 중요한 단계죠.

우리가 차량으로 여행을 갈때에도 목적지를 정하여 네비게이션을 찍어 운행을 하면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는것처럼 앱 개발에서도 네비게이션을 찍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획 단계가 정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내가 계획하고 있던 방향성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 프로젝트 자체가 산으로 갈 수 있다는 말이죠. 

또한 각 단계에 따라 필수적으로 행해야하는 프로토콜이 있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아이디어 구상 이후의 단계를 어려워하시죠. 저희 원스톱과 함께라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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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cbj0617@naver.com

아이디어 구상

아이디어 구상은 특별한 행위가 아닌 일상생활 중 갑작스레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누구나 한번쯤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신적이 있으실겁니다.

실제로 바이크를 타다 사고가 났었는데 출동 서비스가 없어 다친 몸으로 바이크를 끌고 가까운 수리점으로 갔던 경험이 있던 클라이언트께서

‘이륜차 전용 출동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에 이륜차 전용 출동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의뢰 주었던적도 있습니다. 

  • 동기 : 이륜차 고장
  • 아이디어 : 이륜차 전용 출동 서비스

하지만 아이디어를 그저 아이디어로 남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참신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키기 위해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죠.

만약 빌게이츠나 스티브잡스 같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그저 아이디어로 남겼다면 지금의 지금처럼 웹이나 앱이 상용화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을까요? 

‘성공은 행동하는 자에게 돌아간다’는 말이 있듯이 고민하고 있는 이 시간에도 누군가는 행동에 옮기고 있을것이고 성공도 당연히 행동하는 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이죠.

 

나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만이 생각할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은 그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면 이를 적어두는 사소한 습관부터 천천히 시작해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그중 정말 사업성이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다면 다음의 단계를 거치며 현실화시키게되죠.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성 검증

물론 모든 아이디어가 성공을 불러올순 없는데요. 나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원하는 아이디어인지 혹은 이미 상용화되고있는건 아닐지 검토하는 단계가 무척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중고거래를 택배가 아닌 동네 사람들과 거래하게 된다면 택배비도 절약되고 상부상조가 아닐까? 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면

이미 당근마켓이라는 매우 상용화된 플랫폼이 있기에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얘기죠. 

 

앱 스토어 분석

하지만 경쟁업체가 있다 하여 그 아이디어가 의미가 없어지는건 아닌데요. 

앱스토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앱사용자의 피드백을 참고,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앱을 개발하는것이죠.

성공적인 개발로 오히려 경쟁업체가 모아둔 유저들을 나의 앱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면 보다 빠른 성공을 거두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철저한 시장성 검증이 완료된다면 신속한 결단을 내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하죠.

 

구체적 계획 수립 및 기능 정의서 작성

목표를 정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하는데요. 먼저 필요한 기능에 대한 정립이 선행되어야합니다.

견적 및 매칭앱으로 예를 들어보면 견적을 신청하고 보내는 기능과 소비자와 공급자가 소통할 수 있는 채팅 기능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할것이며,

일정에 따른 예약 기능도 꼭 들어가야할것입니다. 서브 기능으로는 소셜로그인, PG사 연동을 통한 선결제 시스템 등 필수는 아니지만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들이 있겠죠.

이렇게 필수기능과 서브 기능을 정립해두는것이 첫단계입니다.

그 이후 개발 예산과 출시일 등을 정하는건데요.

특히 사람은 누구나 일정을 정해두지 않는다면 늘어지는 만큼 출시 목표일을 정하여 행동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기능을 먼저 정립하는 이유는 출시일과 예산에 따라 타협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럴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지는 다음 단계에서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구현 가능 여부 확인

‘코딩은 만능이다’라는 말까지 있듯이 상식선의 기능은 대부분 구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드웨어의 한계와 법적 및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여 개발해야하죠.

사실 이러한 문제로 인한 어려움보다 시간과 자원의 한계에 부딪치는 경우가 더욱 많은데요.

하지만 이러한 한계에 부딪치더라도 시간과 자원을 정해두고 움직이는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 이유는 앱 제작은 일반적인 재화의 제작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제조할 경우에는 설계를 정해두고 그에 맞춰 엔진, 와이어, 타이어 등 부품을 하나씩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반면

앱 개발은 킥보드 -> 자전거 -> 오토바이 -> 자동차 -> 비행기의 수순을 밟는것이 성공적인 개발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많은 기능을 담아 출시하는 것이 좋은 앱이라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전혀 아닌데요.

오히려 앱의 정체성이 흐려질 수 있으며, 사용자의 피드백에 따라 끊임 없이 디벨롭을 하는것이

사용자에게 더욱 큰 만족감을 안겨줄 수 있기에 시작은 light하게 출시하여 추후 디벨롭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과 자원을 정해두고 그에 맞춰 타협하여 앱을 빠르게 출시하는것이

성공에 한발 더 가까운 앱개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흐름도, 구성도 ex) 와이어프레임, 스토리보드 등 작성을 통한 아이디어 시각화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수립하고 필수, 서브 기능들을 글로써 정리하였다면 시각화하여 더욱 디테일하게 다뤄봐야겠죠?

이러한 단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피그마 툴을 통한 와이어프레임 제작입니다. 

와이어프레임이란 쉽게 얘기하면 앱의 설계도면인데요.

UI, UX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앱의 각 페이지 하나 하나, 버튼 구동 방식 하나 하나 뜯어 보며, 주석을 달아 앱의 flow를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이러한 와이어프레임이 없어도 개발은 가능하지만 와이어프레임 유무의 차이는 하늘과 땅의 차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예를 들어 설계 도면이 없어도 건물을 지을 순 있지만 겉보기엔 그럴싸해 보여도 실용성과 내구성이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건축을 할때 설계도면을 먼저 작성하여 승인 받아야만 착공 승인을 받을수 있는것이죠. 

앱도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설계도면을 토대로 개발에 착수하는것이 앱의 퀄리티를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러한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제작한다 하더라도 처음 해보는 작업인 만큼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죠. 

그래서 저희 원스톱 앱개발사는 아이디어만 정리해주셔도 디테일한 와이어프레임 제작을 도와드리고있는데요.

레퍼런스 자료나 오마주할 타겟을 전달해주시면 더욱 맘에 드는 작업물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기획안 작성 팁

기획안 작성의 중요성은 어느정도 이해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기획안 작성시 해야할것들을 정리해볼까요?

 

첫째는 필수 기능과 서브 기능을 정확히 정립하는것입니다.

해당 작업이 완벽히 수행되어야 정확한 앱제작 비용과 소요 시간이 산정되어 확실한 견적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둘째는 최대한 디테일하게 기획하는것입니다.

나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섬세하게 설계하는것이 필수적이죠.

 

올바른 기획을 위해서는?

정리하자면 명확한 목표 수립과 체계적인 프로토콜 이행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메모해두는 습관부터 사업성이 우수할것이라 예상되는 아이디어는

그저 아이디어로 남기는것이 아닌 시장 조사부터 시작해보는거죠.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시장 조사를 완료하여 시장성도 검증이 된다면 본격적인 시작이라 볼 수 있는데요.

이 단계부터는 좋은 조력자가 필요하기 시작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조력자가 기획에 참여한다면 필수적인 기능과 불필요한 기능을 보다 정확히 나눠볼 수 있으며,

빠지는 기능 없이 탄탄한 구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어프레임 제작 단계에서는 조력자가 필수적인데요.

비전문가가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기엔 무척 힘들 뿐더러, 완벽한 설계가 나오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 기획 단계를 완료해야합니다. 

 

기획에 정답은 없지만 잘된 기획과 어설픈 기획은 확실히 나뉘는데요.

나의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기획단계를 완벽히 이행하여야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처음은 어려울 수 밖에 없는 만큼 첫 기획에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저희 원스톱 앱개발사와 같이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전문가와 함께한다면 보다 첫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낼 수 있다 자신합니다.

 

기획을 잘 하는 앱개발사의 특징

좋은 앱개발사는 어떤 앱개발사를 말하는걸까요? 전문지식의 수준이 높은 앱개발사일까요?

회사의 규모가 큰 앱개발사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앱개발사의 가장 필요한 덕목은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야할 base이며, 이를 고객님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정확한 소통을 통해 올바른 기획으로 끌어가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비전문가가 알아듣기 힘든 전문 용어를 남발하며, 고객님의 의도가 아닌 개발사의 의도대로 기획하게 된다면 결국 방향성을 잃어버릴테니까요. 

 

저희 원스톱 앱개발사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설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고 가감하여야 할 요소들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정확히 캐치하여

올바른 방향성을 설정하고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각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와 함께 고객님이 원하시던 이상을 실현시켜드리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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